사시 / 약시

사시란?

사물을 볼 때 두 눈이 같은 방향으로 보지 못하고, 한쪽 눈이 다른 곳으로 향하는 것으로 눈의 정렬이 바르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돌아가는 방향에 따라 안으로 몰리면 내사시, 밖으로 나가면 외사시, 위쪽을 향하면 상사시, 아래쪽을 향하면 하사시라고 합니다.

원인

현재까지 사시의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지만 안구를 움직이는 외안근의 협동운동에 이상이 있는 경우로 추정하며 기질적 원인(근육의 이상, 뇌손상, 신경마비 등), 심한 원시 그리고 한쪽 시력이 좋지 않은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시란?

유소아기에 근시, 난시, 원시와 같은 심한 굴절이상이 있거나 두 눈의 굴절이상의 차이가 클 경우, 사시가 있어서 두 눈을 함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선천성 백내장, 녹내장, 눈꺼풀 처짐 등의 눈 질환으로 정상적인 시각 자극이 망막에 전달되지 못할 경우 등의 원인으로 시력 발달이 잘 되지 않게 되어, 안경을 쓰고도 정상 시력이 나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약시 치료에 의해 시력이 회복할 수 있는 시기는 대략 만 9세 정도까지로 보고 있어서 그 이후에 약시가 발견되면 치료효과가 떨어집니다.
약시인 경우 보다 어린 나이부터 치료를 시작할수록 효과가 더욱 좋기 때문에, 어린이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표현을 하지 않아도 가능한 조기(만 4세경)에 시력을 검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가능한 조기에 약시를 발견하여, 안경을 착용하고 좋은 눈의 가림치료를 함으로써 시력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 처짐이나 선천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이 있는 경우는 원인 질환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사시가 같이 있는 약시의 경우는 약시 치료 중 수술을 통해 눈의 위치를 바로 정렬함으로써 약시 치료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가림 치료에 효과가 없는 치료하기 힘든 약시의 경우는 도파민 작용제 약물을 사용해 볼 수도 있으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복용 전 소아 안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